소비에트 제국이 붕괴된 이후 다양한 방식의 체제전환 과정을 통과해온 러시아를 비롯한 옛 소련지역의 국가들은 그 자체로서 매우 중요하고 흥미로운 지역연구의 대상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은 한국과 매우 긴밀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더 나아가 유라시아 지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과 번영에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해왔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러시아와 중앙아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지역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저희 유라시아연구소는 2005년 창립 이래 러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중심적인 연구기관으로 발전을 해왔습니다. 실제로 지난 수년간 저희 국민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연구과제 등 다양한 연구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유라시아지역에 대한 선도적인 연구기관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편, 저희 연구소는 국내외의 저명한 연구자들 및 연구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연구성과를 국내외적으로 확산시켜 왔습니다.
다양한 전공배경을 가진 유능한 연구원들을 보유하고 있는 저희 연구소는 국내 유라시아지역연구를 선도해나갈 것입니다. 유라시아지역과 관련된 정책대안 마련 등 사회적인 기대와 필요성에도 적극 부응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해외의 연구 커뮤니티와 교류함으로써 한국 유라시아 지역연구의 글로벌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저희 연구소에 대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연구소장 김상원 |
|